작년 여름 성경탐구모임 때에 처음으로 연극이 상연되었다. 제작자는 이 한 번의 움직임이 불씨가 되어 큰 들판을 불태우는 불길로 번져나갔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이야기했었다. 이 불씨가 많은 사람들에게 생명력을 불어 넣고, 그 생명 뒤에 숨은 참 생명이 무엇인가를 설명해 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연극을 하는 의도를 밝혔다. 제작자와 휘하의 스태프들, 배우들은 6개월간의 세트 제작과 연습 기간을 거쳐 만여 명의 관객 앞에 요셉의 삶을 재현했다.
많은 사람들은 연극을 보며 감동의 눈물을 흘렸고, 혹자는 예수의 신부되는 교회를 진실로 맛보았다는 간증도 했다. 이 연극은 각 언어로 번역되어 해외 형제자매들에게도 DVD를 통해 감동을 전했다.
이제 1년이 지난 지금, 또다시 성경탐구모임이 시작되려한다. 올해는 새로운 연극을 볼 수는 없으나, 작년 연극의 시나리오를 글소리에 게재함으로써 그 현장에서의 감동을 재현하고자 한다.
<야곱의 식구들>
야곱
천사와 씨름 끝에 환도뼈를 다쳐 다리를 전다.
르우벤
빌하와 통간한 전력으로 늘 어둡고 침울하다.
시므온
디나 사건으로 전쟁을 일으켜 야곱의 저주를 받음. 혈기방장.
레위
시므온과 함께 전쟁을 주도함.
유다
다말에게, ‘네가 나보다 옳다’ 한 이후 심한 자책으로 인해 순종을 배웠다.
잇사갈
눈치꾸러기.
스불론
생각없이 행동한다.
단
빌하 소생. 마음이 약한 편이다.
납달리
빌하 소생. 단과 비슷하다.
갓
실바 소생. 실바의 과히 곱지 못한 성품을 물려받았다.
아셀
실바 소생. 갓과 비슷하다.
요셉
라헬이 늦게 얻은 아들.
베냐민
라헬 소생. 태어나면서 바로 어머니를 잃어 야곱과 요셉의 애틋한 정을 받으며 자랐다.
레아
야곱의 첫째 부인. 라헬의 언니. 라헬에 대한 질투로 편치 않은 인생.
빌하
야곱의 둘째 부인인 라헬의 몸종이다가 야곱에게 바쳐져 첩이 되었다.
실바
레아의 몸종이었는데, 레아가 야곱이 라헬과 가까운 것을 투기하여 야곱의 첩으로 삼게 했다.
디나
레아 소생의 외동딸.
그 외
야곱의 며느리, 손자, 증손자들
네가 참으로 우리의 왕이 되겠느냐
정성주
1막
BC 1800년 경 족장 시대, 아브라함과 맺은 하나님의 약속은 아들 이삭에게 이어지고, 이삭으로부터 야곱에게 이어진다. 노년에 야곱은 가족을 이끌고 기근을 피해 이집트로 내려가고, 사백 년쯤이 지나 큰 민족을 이루게 된 그의 후손들은 홍해를 건너 가나안 땅으로 향하게 된다. 이스라엘 민족의 이와 같은 역사는 야곱의 씨에서 탄생할 한 왕이 언젠가 가나안 땅 베들레헴에 오게 하시려는 위대한 목적을 향해 시작된 것이다.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정녕히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 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게 하리니 그 섬기는 나라를 내가 징치할지며 그 후에 네 자손이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 너는 장수하다가 평안히 조상에게로 돌아가 장사될 것이요 네 자손은 사 대만에 이 땅으로 돌아오리니... (창세기 15:13-16)
요셉은 하나님과 아브라함의 약속이 이루어지기 위해 준비된 야곱의 열한 번째 아들이었다. 열두 아들 중에 요셉을 각별히 사랑하는 야곱은 요셉에게 귀한 채색옷을 입히고, 요셉은 먼 훗날에 있을 자신의 운명을 꿈으로 보게 된다.
<1막 1장>
야곱의 장막.
낮. 야곱의 장막 부근. 레아, 실바, 빌하를 비롯한 여인들이 곡식을 널거나 찧어서 가루를 내는 등 바삐 움직이고, 저만치 아이들이 뛰논다. 그 중에 어린 베냐민도 있다. 위험이 숨어 있는 목자들의 장막 생활이지만 평화로운 오후 한 때이다.
청년이 된 요셉 등장. 커다란 곡식 자루를 어깨에 지고 있다. 들에 나갔다 돌아오는 길.
어린 베냐민이 요셉을 보자 뛰어 온다.
요셉 다녀왔습니다.베냐민 형....요셉 어, 베냐민.... (곡식 자루를 내려놓고 애틋하게 베냐민의 머리를 안는다. 여인들의 무리를 향해 곡식 자루 가리키며) 오는 길에 보니까 밀이 다 말랐길래요.레아 왜 너 혼자 오니? 형들하고 같이 오지 않고.실바 (불안) 무슨 일이 있었니?빌하 그러게?요셉 저, 아버진 안에 계신가요?
야곱이 장막에서 나온다. 걸음을 지팡이에 의지한다.
요셉 아버지.야곱 네 형들은?요셉 (어머니들 눈치 살피며) 오고 있어요.베냐민 (요셉의 옷자락 잡는다) 형, 옛날 얘기 해 줘.요셉 베냐민, 좀 있다 해줄게. 가 놀고 있어.베냐민 응.
베냐민이 저 놀던 곳으로 뛰어가고,
요셉 아버지, 긴히 드릴 말씀이 있어요.야곱 무슨?
요셉이 야곱의 걸음을 거들어 장막 안으로 들어간다. 레아와 빌하, 실바, 서로 마주 보며 불안한 기색인데, 양떼들의 울음소리 들린다.
실바 다들 돌아오나 봐요.
르우벤을 비롯한 열 명의 아들들이 등장.
정회원으로 가입하시면 전체기사와 사진(동영상)을 보실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