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 초의 일입니다. 한 자매가 결혼할 사람을 제게 소개한 적이 있었습니다. 참 괜찮은 외모를 가진 자매였는데, 저에게 와서 자신의 지난 이야기를 다 했습니다. 그 자매에게는 과거에 다른 애인이 있었습니다. 이 애인은 입에 담을 수 없을 정도로 이 자매를 많이 괴롭혔고, 그 때문에 이 자매는 소위 과거가 있는 여자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러나 결혼할 형제는 모든 것을 용납하고 결혼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과거의 남자는 너무 악한 사람이었습니다. 사람을 사귀는 문제에서도 그렇고, 사귀는 과정에서 일을 처리하는 것도 그렇고 모든 것이 악했습니다. 그때는 우리도 젊었으니까 ‘그리스도인은 사랑으로 용납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할 수밖에 없었는데, 그리스도인이라고 하는 사람들 가운데도 그렇게 악한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훗날 그 사람은 어떤 일 중에 나타나서 있지도 않은 일에 대해서 거짓 증언을 하기도 했습니다. 아직도 저는 그 사람을 용납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이렇게 모여서 찬송가를 부르고, 성경을 읽고, 교제를 가지지만 이것이 천사들의 모임은 아닙니다. 살다 보면 육신의 냄새가 그대로 묻어나고, 인간적인 면이 드러나고, 옛 성품이 그대로 드러납니다. 또 “가만히 들어온 거짓 형제 까닭이라” (갈 2:4) 고 하신 말씀대로 거짓 형제가 드러나기도 합니다.
그런데도 우리가 과연 모든 사람과 화평할 수 있을까요? 우리에게는 그렇게 할 수 없는 일이 많습니다. 문제는 내가 어떤 사람과 화평하게 지내야 된다는 그 자체냐 아니면 하나님의 힘에 의해서 용납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어떤 계기로 다 포용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되었느냐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A라는 사람이 B와 다툰 후에 서로 연락도 하지 않고 지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마음이 변해서 이제 용납했다는 것을 알리러 갔을 때 그 사람은 벌써 다른 데로 떠나서 만나지 못했다고 합시다. 그러나 상대방을 꼭 만나서 용납한 사실을 알려서 해결했기 때문에 화평하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A가 B를 용납했다는 것을 B에게 알리지 못했더라도 A의 마음에서는 이미 화평이 이루어진 것입니다. 우리가 찬송가를 부를 때도 그렇습니다.
지극히 화평한 맘으로 찬송을 부름은어린양 예수의 그 피로 속죄함 얻었네 (찬송가 189장)
하나님의 사랑이 내 마음을 지배했을 때 어떠한 것이든 용납할 수 있는 근본적인 힘을 가지게 됩니다. 세상을 살다 보면 인간 자체의 성격이라든가 의지, 지능이나 요령같은 것들은 정돈될 시간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예를 들면 꼭 해야 할 말도 잠시 마음에 담아 두었다가 적절한 시기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것들을 지혜롭게 할 수 있는 사람들도 있지만, 좋은 말이라고 함부로 마구 했다가 상대방에게 통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 지나치게 참고 참아서 서로가 통하지 않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세상 일은 그렇습니다. 가정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거룩함을 좇으라”는 말씀에 대해서 생각해 봅시다. “너 구원받았느냐?” 라고 단도직입적으로 물으면 “구원받았지. 구원받은 간증도 있고....” 라고 대답합니다. 그러나 “당신은 거룩합니까?”라고 물으면, 먹다가 무언가 꽉 막힌 것처럼 답답해합니다. 스스로 거룩하다고 자부할 사람은 아무도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찬송가를 부를 때는 만사를 잊어버리고 우리 스스로 거룩해져 있습니다.
거룩한 백성이 되었으니 이 육신 장막을 벗을 때도겁날 것 없겠네 (찬송가 194장)
찬송가를 부를 때는 스스로 ‘거룩’해져서 붕붕 떠 있습니다. 우리의 현실과 완전히 달라져 있는 것입니다. 그런 것을 보면 “거룩한 형제들아” (히 3:1) 라고 하신 대로 하나님이 우리를 거룩하게 해주셨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거룩하게 해주신 분과 거룩하게 함을 입은 사람들, 그것은 하나님의 힘입니다. 우리는 그것을 믿고 따라가는 것뿐입니다.
그러나 우리 개개인의 행동을 살펴보면 그렇게 거룩하게 사는 삶이 아닙니다. 아무리 남을 잘 용납하고 사랑한다 해도, 사람의 속에는 우월감 같은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에 대해서는 경계하고, 자기에게 학식이나 지식이 있으면 그렇지 않은 사람을 얕봅니
로그인하시면 전체기사와 사진(동영상)을 볼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