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아우구스투스의 업적록’의 전문이 담긴 비석이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은 없습니다. 이탈리아 로마의 박물관에는 각지에 남은 파편들을 모아 만든 복원본이 전시되어 있는데, [자료 2] 이 비문에는 BC 8년경에 집정관급의 절대 명령권을 통해 호구 조사를 실시했고, 이를 통해 로마 시민의 숫자는 423만 3천 명으로 파악했다는 내용이 새겨져 있습니다. 당시 인구 조사는 매우 어려운 일이었지만, 식민지에 있는 인구 숫자를 파악하면 세금을 그만큼 정확하게 걷을 수 있고, 세수를 예측하면 재정을 계획하기가 쉽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인구를 조사했습니다. 이때 남자는 14세부터 65세까지, 여자는 12세부터 65세까지 매년 그 숫자를 조사하여 그 사람 수대로 세금을 거두었다는 것이 실제 역사 기록으로 남아 있습니다.
이 일을 통해 가이사 아구스도가 BC 8년경에 호적을 하라는 명령을 내렸고 헤롯은 BC 4년경에 죽었으니, 그 사이에 예수님이 태어나셨다는 것을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로마 제국 초기의 황제들
로마는 BC 27년경에 아우구스투스를 황제로 추대하면서 제국을 이루기까지 약 5백 년간 공화정 체제를 유지했습니다. BC 509년경에 이탈리아 반도의 작은 도시 국가로 시작된 로마는 4~5백 년 후 지중해 연안을 따라 광대한 영토를 차지한 제국으로 성장했습니다.
헬라 제국은 알렉산드로스 대왕 사후에 네 나라로 나뉘게 되는데, 그중 두 나라는 북방과 남방의 두 나라로 성경에 기록되었습니다. 북방 왕은 셀레우코스 왕조, 남방 왕은 프톨레마이오스 왕조로, 셀레우코스 왕조는 BC 64년경에, 프톨레마이오스 왕조는 BC 30년경에 로마 제국에 의해 멸망했습니다. 유대 땅의 하스몬 왕조도 BC 63년경에 로마의 속국이 되었습니다.
로마가 공
정회원으로 가입하시면 전체기사와 사진(동영상)을 보실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