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질문에 대한 예수님의 답은 간단했습니다. 이사야서나 구약성경에 나타난 모든 이적, 곧 하나님의 일이 계속된다는 것을 그대로 설명하라고 했습니다. “내가 그로라” 하신 것이 아니라, “소경이 보며 앉은뱅이가 걸으며”라고 하나님의 일이 직접 나타난 것을 그대로 설명하라는 이야기였습니다.구약의 많은 선지자들이 메시야 곧 그리스도가 오시면 어떠한 일이 일어날 것을 예언했지만, 그들은 그렇게 예언을 하면서도 메시야가 누구인지 알지 못했습니다. 본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세례 요한은 예수님을 직접 보고 알았고, 또 “내 뒤에 오시는 이가 나보다 앞선 것은 나보다 먼저 계심이니라” (요 1:15)하고 그분에 대해 증거하기도 했습니다. 자기가 먼저 세상에 태어나기는 했지만 예수는 그 전부터 계셨던 분이라는 것을 말한 것입니다.
그 시대 사람들은 예수님과 논쟁하면서 “네가 아직 오십도 못 되었는데 아브라함을 보았느냐” 하고 묻기도 했습니다. 아브라함은 그때로부터 1,800여 년 전에 살았던 사람인데 예수님은 이에 대해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느니라”고 대답하셨습니다. 이것이 그 시대 상황이었습니다. 그 내용이 요한복음에 정확하게 나타나 있습니다. (8:57-58 참조) 이스라엘 역사 속 많은 선지자들이 그리스도에 대해서 많은 증거를 했지만 그리스도를 직접 보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나 세례 요한은 보았습니다. 그리고 그가 누구라는 것을 가르쳤고 설명해 주었습니다. 그러면서도 “오실 그이가 당신이오니이까 우리가 다른 이를 기다리오리이까” 하고 질문했습니다. 그 시대에 세례 요한의 전도를 받고 천국 복음을 듣고 세례를 받은 그 모든 사람들은 함께 이 질문을 가졌습니다.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 (마 3:2) 했던 세례 요한은 “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곡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 (마 3:12, 눅 3:17) 하면서, 심판자에 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렇게 정확한 설명을 한 이 사람이 개인적인 의심을 가지고 이 질문을 한 것은 아닙니다. 이것은 구약 시대의 모든 선지자와 그들의 말을 듣고 믿었던 모든 사람들, 그리고 그 당시 사람들을 대변한 질문이라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예수께서 바로 그리스도라는 사실이 그 시대 사람들에게는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 시대 사람들은 예수를 그리스도라고 인정하면 출교를 당했습니다. 학교에서 퇴학당하거나, 국적을 빼앗기는 정도가 아닙니다. 유대교에서 저주를 받는 것입니다. 이때 유대인들은 그만큼 중요한 문제에 놓여 있었습니다.
세례 요한은 과거의 많은 선지자들이 그리스도가 오시면 어떻게 되리라 한 그 모든 증거의 마지막 종지부를 찍을 사람이었기에, 자기 달려갈 길을 다 달려가고 마지막으로 “내 뒤에 오시는 이가 나보다 앞선 것은 나보다 먼저 계심이니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래서 자기에게 전도받고 침례 받은 모든 사람을 대변하여 “오실 그이가 당신이오니이까” 하고 질문했던 것입니다. 세례 요한에게 의심이 있었다든지, 그래서 예수께서 그것을 핀잔하셨다든지, 나쁘게 말씀하셨다는 내용은 성경에 없습니다.
저희가 떠나매 예수께서 무리에게 요한에 대하여 말씀하시되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광야에 나갔더냐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냐 (마태복음 11:7)
이 말씀을 보면 상당히 미묘합니다. 세례 요한을 흔들리는 갈대로 지적한 것같이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때의 모든 사람들, 세례 요한의 전도를 들은 사람이나 예수께 들은 모든 사람들은 누구를 막론하고 다 과연 이분이 그리스도일까 하는 문제에서 흔들리는 입장에 있었습니다. 세례 요한은 구약성경에 예언된 사람으로, 광야에서 외치는 자였습니다. 그의 소리를 들은 많은 사람들은 그 외침에 감동받았고 침례를 받고 거기 복종했습니다. 그러나 진짜 흔들려 버린 사람들 중에는 침례를 받지 않은 사람이 많았습니다. 그 사람들은 민족적으로는 같은 유대인이었지만 천국 복음에 순종하는 유대인들과는 다른 사람들이었습니다. 누가복음 7장 29절을 다시 보겠습니다.
모든 백성과 세리들은 이미 요한의 세례를 받은지라 이 말씀을 듣고 하나님을 의롭다 하되 오직 바리새인과 율법사들은 그 세례를 받지 아니한지라 스스로 하나님의 뜻을 저버리니라 (29-30절)
|di
정회원으로 가입하시면 전체기사와 사진(동영상)을 보실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