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부
하나님의 동산의 백향목이 능히 그를 가리우지 못하며 잣나무가 그 굵은 가지만 못하며 단풍나무가 그 가는 가지만 못하며 하나님의 동산의 아무 나무도 그 아름다운 모양과 같지 못하였도다 (에스겔 31:8)
에스겔서 31장은 하나님께서 앗수르(앗시리아)의 흥망을 예언하는 내용인데 위 구절은 앗수르 사람을 묘사하는 대목 중 하나이다. 내용 중에 백향목이 언급되었는데, 백향목이 어떤 나무이기에 이토록 칭송을 받는 것일까? 수목의 왕, 나무 중의 나무라 일컬어지는 백향목의 특성을 알고 보면 고개가 끄덕여질 것이다.
백향목의 특성 백향목(Cedar)을 알기 위해서는 주요 산지(産地)인 레바논(Lebanon)의 환경을 살펴보지 않을 수 없다. 연중 약 300일간 맑은 날씨를 보일 정도로 레바논은 따뜻한 나라인데, 여름에는 해안 지역이 덥고 산간 지역은 따뜻하며 겨울에는 해안 지역이 따뜻하고 산간 지역에만 눈이 내린다. 산악 지역은 전형적인 고산기후로 겨울에는 매우 춥고 많은 눈이 내린다. 이런 기후는 백향목이 자라기에 적합한 조건을 제공해 주었다. 백향목은 눈 덮인 고산지대(해발 2000m 가량)에서 자라는 침엽수로 일교차가 크게 나거나 비가 많이 내리지 않아도 잘 자란다. 레바논의 백향목 사랑은 실로 대단한데, 백향목을 나라의 상징으로 삼아 국기와 항공기에도 그려 넣었으며 국가(國歌)는 “불멸의 상징 백향목은 우리나라의 자긍심”이라고 끝맺을 정도다.이러한 백향목의 모양과 특성을 에스겔 31장의 내용을 통해 살펴보자.
어떤 나무보다 높고 큰 웅장한 나무앗수르 사람은 가지가 아름답고 그늘은 삼림의 그늘 같으며 키가 높고 꼭대기가 구름에 닿은 레바논 백향목이었느니라 (에스겔 31:3)
백향목은 하늘을 향해 곧게 자란다. 최대 40m까
정회원으로 가입하시면 전체기사와 사진(동영상)을 보실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