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ook 2의 9-10단락
채영옥
8월호에는 <꿈 같은 사랑> 2권 6, 7, 8단락에 있는 몇 가지 구문에 대한 설명을 드렸습니다. 다시 읽어보니, 7단락에 있는 한 문장이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는, “Where there is a will, there a way,(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와 같은 문장 구조를 갖고 있었습니다. 바로 히브리서 10장 17절 “Now where there is remission of these, there is no longer an offering for sin.(저희 죄와 저희 불법을 내가 다시 기억지 아니하리라)” 입니다. “Where there is ... , there is ....” 이런 문장 구조를 지녔습니다. 어디가 부사절이고, 어디가 주절이며 하는 설명을 드리는 것 보다, 이런 구문이, “~ 한 곳에, ~ 이 있다.”라는 의미임을 알아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Now where there is remission of these, there is no longer an offering for sin.” (Hebrews 10:18)이것을 사하셨은즉 다시 죄를 위하여 제사드릴 것이 없느니라 (히브리서 10:18)
“remission(용서)”, “no longer(더 이상 ~ 하지 않다)”, “offering(제사, 제물)”18절의 “these”는 17절의, “Their sins and their lawless deeds I will remember no more.”에서 “their sins and their lawless deeds(그들의 죄와 그들이 불법)”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이 18절 말씀을 직역해 보겠습니다. “이제는 죄와 불법이 용서되는 곳에, 더 이상 죄를 위한 제사는 없다.”는 뜻입니다.성경에 쓰인 영어의 어휘나, 구문들을 보면 다른 글들과 확연히 다른 점이 있습니다. 군더더기 없이 매우 깔끔하며, 자신감 넘치는 확실한 표현입니다. ‘성경이니까, 진리의 말씀이니까 당연히 그럴 수밖에 없지 않느냐’고 반문하실 수도 있겠지만, 내용적인 면뿐 아니라 언어적인 면에서도 그렇다는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이번 달은 9, 10단락을 같이 보도록 하겠습니다. 9단락은 한 쪽 분량인데, 10단락은 두 쪽이 넘습니다. 내용을 고려하여 단락을 나누다 보니 그런 것 같습니다. 10단락을 외울 때는 9단락보다는 시간을 더 들여야 외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9단락의 다윗
정회원으로 가입하시면 전체기사와 사진(동영상)을 보실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