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몸의 생명은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의사에게 물으면 여러 가지 답을 할 것입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책들을 보면 전부 진화론적인 접근으로 인간에 대해 설명을 합니다. 그러나 성경에 명확한 정의가 있습니다. “육체의 생명은 피에 있음이라” (레 17:11)
신기한 모세혈관우리 몸은 온 몸이 혈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혈관 중에서도 모세혈관이 가장 중심이 되고 기본이 됩니다. 나머지 혈관들은 모세혈관에 피가 흐르게 하기 위한 부가장치라고 보는 것이 어떤 면에서는 더 정확합니다. 왜냐하면 몸의 체세포들이 피와 만나는 장소가 바로 모세혈관이기 때문입니다.
모세혈관은 참 신기합니다. 동글동글한 원판 모양의 적혈구가 모세혈관을 흐르는데, 묘하게도 적혈구의 직경과 모세혈관의 내경은 완벽하게 일치합니다. 평균 8미크론 정도로 딱 맞아 떨어집니다. 만약 모세혈관이 더 좁으면 적혈구가 흐르지 못합니다. 또 모세혈관이 더 넓으면 적혈구는 빠르게 지나가 버릴 것입니다. 그런데 그 사이즈가 딱 맞기 때문에 흐르는 속도도 일정하고 그렇게 일정하게 흐르는 동안 체세포에 산소와 영양이 공급되는 것입니다
호흡을 담당하는 적혈구우리의 호흡을 통해 몸 안에 들어온 공기는 몸체의 상부, 흉부에서 처리해 보관됩니다. 우리가 섭취한 음식은 몸체의 아래, 복부에서 처리됩니다. 몸 아래쪽에서는 소화 과정이, 위쪽에서는 호흡 과정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두 가지를 연결하는 역할을 피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심장에서 짜인 피가 몸을 흐르면서 이 두 가지를 잘 매치해 몸의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몸에 산소를 공급하는 현상을 뭐라고 할까요? 호흡입니다. 호흡은 적혈구가 담당합니다. 우리가 숨을 쉰다고 말할 때, 어디서 숨을 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제가 이런 질문을 하니 어떤 분은 폐에서 숨을 쉰다고 대답했습니다. 맞
정회원으로 가입하시면 전체기사와 사진(동영상)을 보실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