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구원받기 위해서는 자신의 의지도 필요한 것 아닙니까? 개인의 노력이 전혀 없어도 구원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까? 그리고 구원만 받으면 의인이 됩니까? 구원받았다 하더라도 개인이 열심히 노력해서 성화되는 과정이 필요한 것 아닙니까?
A 세상 어떤 사람들은 자신은 과거에 구원받았고 현재도 받고 있으며 앞으로도 받을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유다서 1장 3절에는 “사랑하는 자들아 내가 우리의 일반으로 얻은 구원을 들어 너희에게 편지하려는 뜻이 간절하던 차에 성도에게 단번에 주신 믿음의 도를 위하여 힘써 싸우라는 편지로 너희를 권하여야 할 필요를 느꼈노니” 라고 되어 있습니다. 여기 분명하게 “단번에 주신 믿음의 도”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성화(聖化)’ 라는 말은 점점 성스럽게 된다는 말입니다. 빌립보서 1장 5절에 “첫날부터 이제까지 복음에서 너희가 교제함을 인함이라” 는 구절을 가지고 어떤 사람은 개인의 성화를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그리스도인 사이의 교제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이지 한 개인의 성화에 대해서 한 말씀이 아닙니다. 과연 한 개인이 스스로의 노력으로 깨끗하게, 성스럽게 될 수 있을까요?
그것과 같은 맥락의 이야기로서 인간이 자신의 의지로 믿는 것이냐, 아니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믿게 된 것이냐의 문제가 있습니다. 어떻게 인간
정회원으로 가입하시면 전체기사와 사진(동영상)을 보실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