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말씀을 청종치 않은 이스라엘 민족은 결국 이방 땅에 흩어지게 되었는데, 이방 땅에 가 있는 그들에게 말씀을 전한 두 선지자가 있습니다. 한 사람은 왕족이자 귀족으로서 제국의 왕들을 상대하면서 왕족과 귀족의 입장에서 이스라엘의 회복을 이야기한 다니엘이고, 또 한 사람은 에스겔입니다. 에스겔은 제사장의 입장에서 하나님의 성전과 성소와 관련하여 이스라엘의 역사 속에서 이루어질 이스라엘의 회복에 대해 말했습니다.에스겔이라는 이름은 하나님께서 강하게 하신다는 뜻입니다. 선지서를 기록하거나 이스라엘에 말씀을 전했던 선지자들 중 제사장으로서 말씀을 전달한 선지자로는 사무엘과 예레미야, 스가랴가 있습니다. 요나, 이사야, 호세아는 자신의 삶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습니다. 제사장 에스겔은 다른 선지자들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행동과 삶을 통해서 이스라엘 민족을 교훈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전한 선지자였습니다.
■ 에스겔 1장에스겔서 1장 첫 부분에는 에스겔 선지자의 신분이 무엇이고, 그가 이상을 보고 사역 활동을 시작한 시점이 언제인지, 무엇을 설명하고자 하는 것인지, 그리고 이 에스겔서 내용을 전달받는 사람들이 누구인지 설명되고 있습니다.
제삼십 년 사월 오 일에 내가 그발 강가 사로잡힌 자 중에 있더니 하늘이 열리며 하나님의 이상을 내게 보이시니 (1절)
“삼십 년 사월 오 일”이라는 말은 에스겔 선지자가 서른 살이 된 것을 의미합니다. 민수기 4장을 보면 회막에서 봉사하는 일은 30세 이상부터 50세까지 계수 된 사람에 한에서 할 수 있었습니다. (3절 참조) 에스겔의 나이가 서른 살이 되었다는 내용은, 그가 이제 제사장의 신분으로 일할 수 있게 되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그가 사로잡힌 자 중에 있다고 했습니다. 그가 언제 사로잡혔는지는 2절에 나옵니다.
여호야긴 왕의 사로잡힌 지 오 년 그달 오 일이라 (2절)
역사적으로 볼 때 여호야긴 왕은 BC 597년에 바벨론에 사로잡혀 갔습니다. 그로부터 5년을 계산하면 에스겔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임한 때는 BC 592년경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갈대아 땅 그발 강가에서 여호와의 말씀이 부시의 아들 제사장 나 에스겔에게 특별히 임
정회원으로 가입하시면 전체기사와 사진(동영상)을 보실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