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명화 (예방의학 및 산업의학 전문의)
피는 적혈구, 백혈구 및 혈소판으로 채워진 혈구와 혈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피가 붉은 색을 띄는 것은 적혈구의 혈색소 때문입니다. 120일의 수명을 가지고 있는 적혈구는 초당 삼백만 개씩 골수에서 만들어지는데 생명을 이어가는 데 중요한 산소를 우리 몸에 공급해 주고 영양소를 운반하며 노폐물을 실어내어 제거해 주기도 합니다. 백혈구는 세균과 싸우는 역할을 합니다. 백혈구의 일종인 T-임파구는 암세포와 싸우기도 하고, B-임파구는 외부로부터 침입하는 항원에 대항하여 항체를 생산하는데 콧물, 재채기를 나게 하는 알러지와도 관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혈소판은 피를 응고시키는 아주 중요한 일을 합니다. 혈구로 이루어진 피의 세포 성분 외에 나머지 55%는 혈장 성분입니다. 혈장은 92%가 물이며 나머지 8%는 단백질과 미량의 다른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혈장은 몸속을 순환하면서 포도당, 아미노산, 지방산 등을 녹여 운반하고 이산화탄소, 우레아, 락틱산 등의 노폐물을 제거합니다.
적혈구의 혈색소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혈색소는 적혈구에 들어 있는 붉은 색을 띠는 색소단백질로 헤모글로빈이라고도 합니다. 적혈구가 산소를 운반할 수 있는 것은 이 혈색소가 있기 때문입니다. 혈색소는 네 종류의 단백질 묶음으로
정회원으로 가입하시면 전체기사와 사진(동영상)을 보실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