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10월 30일
우리는 수다한 사람과 같이 하나님의 말씀을 혼잡하게 하지 아니하고 곧 순전함으로 하나님께 받은 것같이 하나님 앞에서와 그리스도 안에서 말하노라 (고린도후서 2:17)
산소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우리가 세상을 사는 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거저 주어져 있습니다. 보편적인 말로는 ‘거저’, 조금 속되게 표현하면 ‘공짜’입니다. 하지만 그것을 소홀히 했을 때는 문제가 생깁니다. 아무 대가없이 그냥 주어진 그것은 무엇일까요?
한번 생각해 봅시다. 우리가 세상에 태어난 것은 우리 힘으로 태어난 것입니까, 우리 힘과는 상관없이 태어난 것입니까? 태어난 것은 우리의 의지나 힘과는 전혀 관계없습니다. 그런데도 우리는 태어나서 살고 있습니다. 사람이 만들어 놓은 환경에서 살기도 하는데, 인큐베이터가 그것입니다. 태어난 아이의 신체 조건이 정상이 아니거나 환경과 맞지 않을 때, 아이는 잠시 인큐베이터에서 지냅니다. 그 조그만 투명 박스는 사람이 만들어 놓은 환경입니다. 정상적으로 태어난 아기에게는 그런 것이 필요 없습니다.
사람이 살고 있는 이 자연계는 사람의 힘으로, 노력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닙니다. 그런데 현재를 살고 있는 사람들은 인간이 만들어낸 인큐베이터와 같은 미래를 꿈꾸고 있습니다. 우주 정거장을 만들고 해저 도시를 만들겠다고 하는 등, 사람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 있어 불편한 것들을 덜어내려는 노력을 하고 돈을 들여서 여러 가지 준비를 합니다.
인간이 하나님을 가까이하는 방법에 있어서도, 노력을 하던 때, 그 시작이 있습니다. 인류의 조상이 에덴에 있었을 때, 그들은 자기 몸을 가릴 것이 필요 없었습니다. 아담과 이브는 범죄한 후부터 자신들을 가릴 것을 만들었습니다. 스스로 노력해서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만든 것입니다. 그것은 후에 하나님께서 새로 만들어 주신 것과 대치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종교도 그런 식으로 발전시켜 왔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힘과 정성, 공로로써 하나님께 가까워지려고 노력해 왔고, 그렇게 종교는 발전해 왔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은 마치 공기 중에 있는 산소와 같이 그냥 주어져 있습니다. 우리는 아무 노력도, 아무 힘도 들이지 않고 그냥 산소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기가 혼탁해지면 사람들은 약해지고, 피부질환을 앓게 되고, 몸에 많은 병이 생깁니다. 물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공기입니다. 물이나 다른 음식은 먹지 않아도 며칠을 살 수 있지만, 산소 없이는 몇 분도 견디지 못하고 죽습니다. 또 공기가 아무리 맑고 좋다 하여도 실컷 들이마시고 내뱉지 않으면 안 됩니다. 이 세상에서 아무리 부자라고 해도, 귀족이라고 해도 좋은 공기를 혼자 다 마실 수는 없습니다.
사람의 먹고 마시는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공기입니다. 공기 중에 산소가 부족하면 사람은 멍해집니다. 아기가 세상에 태어날 때 산모의 힘이 모자라거나, 아기가 늦게 나와 뇌에 산소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그 짧은 시간에도 아기는 저능아가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세상을 사는 동안 공기가 공짜로 주어졌다고 해서 그것을 남용한다면 상당히 손해를 보게 됩니다. 지금 우리나라의 경우를 봅시다. 불행하게도 서울은 세계에서 가장 공기 나쁜 도시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서울 공기가 그렇게 나쁘다는 것입니다. 30년 전 유행가 중에는 ‘서울에서 살렵니다’ 하는 노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은 ‘서울이 좋다지만 나는야 싫어’ 하고 노래하기도 했습니다. ‘두메산골 내 고향’ 하는 노래도 있습니다. 비록 공기가 나쁜 곳에 살더라도 돈만 있으면 되는 줄 아는 사람들, 생활만 편리하면 되는 줄 아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공기의 귀중함을 잘 모르는 것입니다. 반면에 어떤 사람들은 우리가 세상을 사는 데 가장 필요한 공기 중에서 산소 함량이 많은 공기를 찾아 헤매기도 합니다. 돈 많은 사람들은 집에 공기청정기를 사두기도 합니다만, 그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공기 속에 포함된 산소는 우리 피를 맑게 하고, 혈액 순환이 잘 되게 하는 등의 어떤 수단으로써 이야기되지만, 자세히 알고 보면 훨씬 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뇌의 작용, 즉 판단력과 같은 뇌의 기능, 그리고 내 몸에 전달되는 모든 명령 체계가 제대로 움직이게 하려면 산소가 많이 필요합니다. 혈액 속에 산소 공급이 정확하게 됨으로써 적혈구의 활동이 원활하게 되고, 원활한 적혈구의 활동에 의해서 산소는 뇌에까지 전달됩니다. 뇌에까지 전달된 산소는 기억 세포나 운동 신경 등 모든 것이 작동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살아가는 동안 지혜가 흐려지는 사람도 있습니다. 머리 좋던 사람도 교통사고가 나서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뇌에 산소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둔해질 수 있습니다.
정회원으로 가입하시면 전체기사와 사진(동영상)을 보실수 있습니다. |
 |